<고교학점제>
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,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/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
1.고교학점제가 생겨난 배경
1)저출산, 인구구조의 변화:학생수의 감소
2)4차 산업 혁명시대, 예측 불가 미래: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교육의 변화
3)디지털 세대, 변화된 학습 성향: 다양한 미이어를 통한 학습세대
2.도입 시기
1)2025년에 본격적인 시작
①2025년 전에는 출석만 잘하면 졸업
②2025년 이후 출석+과목이수해야 졸업
==>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기초 함양이 갖춰져야 졸업할수 있다.
3.고교 학점제의 운영체제
1)교육과정: 학생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
2)수강신청: 진로 학업설계 지도를 통한 학생의 과목선택
3)수업: 학생 참여형수업(프로젝트수업), 미 이수 예방지도
4)평가:수업연계 과정 중심 평가, 성취 평가 실시(절대평가-고1제외)
-->미이수시 보충이수 지원
-->결과보다는 과정 중심, 수행평가 방식
5)학점취득: 이수 기준 도달시 학점취득
6)졸업: 학점 기준의 졸업요건 설정
2021년 | 2022년 | 2023년 | 2024년 | 2025년 | |
도입준비기 | 학점제부분도입 | 학점제부분도입 | 학점제부분도입 | 본격시행 | |
교육과정 | 2015교육과정 | 2022교육과정 개정시작 |
2022교육과정 | ||
평가제도 |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|
성취평가제확대 | |||
대입제도 | 미래형대입 논의착수 |
||||
법령 | 초중등교육법 개정안발의 |
||||
지침 | 학교밖교육 가이드라인 |
최소학업성취도달지도검토 | 미이수 도입 | ||
학교 | 마이스터고 | 특성화고 | 과학고,특수학교&일반고(전환학교포함)부분도입 | 전체학교 |
4.수업의 변화
1)현행
교과 과정 180단위
창체(진로,자율,동아리,봉사활동)24단위
총합 204단위
2)개편
교과과정:174학점
창체(진로탐구,동아리지치활동 등)18학점
총합 192학점
5.교과과정의 변화
1)현행
교과 | 과목 |
보통 | 공통과목 |
일반선택과목 | |
진로선택과목 | |
전문 | 전문교과1 (특목고) |
전문교과 2 (특성화고) |
2)개편
교과 | 과목 | 과목성격 | |
보통 | 공통과목 | 기초소양및 기본학력 함양 학문의 기본 이해 내용과목 (학생수준에 따른 대체 이수 과목포함) |
|
선택과목 | 일반선택 | 교과별 학문 내의 분화된 주요학습 내용이해 및 탐구를 위한 과목 | |
융합선택 | 교과내 교과간 주제 융합과목,실생활 체험 및 응용을 위한 과목 | ||
진로선택 | 교과별 심화 학습(일반선택과목의 심화과정)및 진로관련 과목 | ||
전문 | 전문공통 | 직업세계 진출을 위한 기초과목 | |
전공일반 | 학과별 기초 역량 함양 과목 | ||
전공실무 | NCS능력단위 기반 과목 |
==>공통과목도 중요하지만 고교학점제로 바뀐 교육환경에서는 선택과목의 영향력이 크다.
6.성적산출방식
구분 | 성취도정보 | 통계정보 | 서열정보 | ||||
원점수 | 성취도 | 성취도별 학생비율 |
과목평균 | 수강자수 | 석차등급 | ||
보통교과 | 공통과목 | O | A,B,C,D,E | O | O | O | 5등급 |
선택과목 | O | A,B,C,D,E | O | O | O | 5등급 | |
전문교과 | O | A,B,C,D,E | O | O | O | 5등급 |
7.선생님의 변화
1)담임교사
①현행:출결관리및 생활지도 등 학급 운영
②학점제: 소수학생 담당, 학업성취모니터링 및 관리
2)교과교사
①현행:단수 자격 활용 행당 교과 수업
②학점제: 복수자격 활용 다과목 지도
3)진로교사
①현행:일반진로교육
②학점제:진로연계,학생학업설계및 이수지도
==>고교학점제에서는 진로교사의 영향력이 매우 커진다.
**출처:엠베스트
cf)교육부와 학교에 따라 조금씩 변화 될수 있는 내용임을 참고 부탁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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